본문 바로가기

자동 세차장에 그냥 들어갔다가 큰일 날 뻔

일상적인 이야기/자동차 2024. 2. 19.
반응형

차를 아주 아껴서 손수 세차장에 가서 손으로 세차하고 광 내시는 분들이야 이번 글에는 해당이 없겠지만, 이 글을 쓰는 작자와 같이 차를 그저 도구로 여기고 막 험하게 다루고 세차도 대충대충 하는 사람이라면 터널형 자동 세차장을 아무래도 자주 방문하게 된다. 이런 자동세차를 할 때 무엇을 해야 할까?

 

상식선으로는 자동 세차장에 들어갈 때 안내하는 대로 기어를 N에 놓으면 사실 다른 건 문제 안 될 법도 하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차들은 뭔가 자동으로 되는 하이테크 한 기능들이 많다. 투싼도 여기에 해당되는데 예를 들어 와이퍼를 자동으로 해놓으면 아마 세차할 때 난리가 날 것이다. 물이 뿌려질 때 와이퍼가 멋대로 움직이다 고장 나고 파손될지도 모를 일이다.

 

자 그렇다면 좀 더 상세하게 정리해 보자.

 

터널형 자동 세차장에 들어갔다면?

딱히 순서는 관계없지만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손수 처치(?) 해 주어야 한다.

  • 오토홀드(auto hold) 끄기: 오토홀드를 켜 놓으면 브레이크로 차가 멈추면 EPB가 자동으로 걸리는데 터널형 자동 세차장에선 걸면 안 된다.
  • 기어를 중립(N)으로 바꾸기 및 브레이크에서 발 떼기: 터널형 자동 세차는 바퀴 아래가 자동으로 굴러가는 형식이라 바퀴가 고정되면 안 된다.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풀기: 혹시 모르니 한번 더 확인하자. 몸 쪽으로 당겨야 풀린다.
  • 사이드미러 접기: 펴 놓으면 브러시가 지나갈 때 걸려서 파손될 가능성 있다.
  • 창문 및 선루프, 트렁크 닫기: 열어두면 당연히 물이 차 내로 쏟아져 들어온다.
  • 와이퍼 자동모드 끄기: 물 뿌릴 때 레인센서가 인식해서 와이퍼가 동작하는데 세차 브러시 등에 걸려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 외기 순환 모드 끄기: 필수는 아니겠지만 외부에 뿌려지는 세제 에어로졸이 차 내로 유입될 가능성을 막을 수 있다.
  • 도어 잠그기: 낮은 확률로 브러시가 잘못 걸리면 도어가 열릴 가능성도 있다.

뭔가 할 게 많아 보인다. 특히 와이퍼 자동 모드를 끄는 거나 외기 순환 모드를 끄는 건 쉽게 잊어버릴 수도 있을 법한 내용이기도 하다. 왠지 자동으로 이런 것들이 되면 좋겠는데 말이다.

 

투싼은 세차 모드가 있다

수동으로 자동 세차를 하는 것도 이렇게 복잡한데 뭔가 자동으로 되었으면 한다면 투싼(더 뉴 투싼 NX4 부분변경 모델 기준)에서 이런 것도 지원된다는 것을 알아두자. 바로 세차 모드다.

 

세차 모드를 찾는 건 어렵지 않다. 그저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에서 홈 화면을 옆으로 스크롤하다 보면 찾을 수 있다.

 

위와 같이 세 번째 페이지에 세차 모드가 보인다. 이걸 눌러보면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다. 바로 실행되지는 않으니 부담 없이 눌러보자.

 

'시작'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표시된 일을 투싼이 대신해 준다. 보다시피 몇 가지 직접 해야 할걸 자동으로 해 주는데, 다만 완전 자동은 아니고 사이드 미러를 접고, 창문을 닫고 도어와 트렁크를 잠가주고 와이퍼 자동 모드로 꺼주는 수준은 제공해 준다.

 

나머지 기어 중립(N) 및 오토홀드 해제와 EPB 해제는 사용자가 직접 하라고 일부러 안 하는 느낌이다. 어떤 자동 세차장은 다를 수도 있으니 말이다. 요즘은 차가 아예 움직이지 않고 자동으로 세차가 되는 노터치 자동세차장도 있으니 말이다.

 

하여간 알아두면 괜찮을 것 같은 기능이다.

 

투싼 매뉴얼 시리즈

 

내 투싼은 엔진오일 증가 문제가 없을까? 적절한 엔진 오일은?

투싼 NX4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투싼 ‘싸니군’을 계약하기 전에 좀 고민했던 이슈가 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서 골고루 화제가 된 ‘엔진오일 증가’ 이슈다. 2022년 중반 즈

seorenn.tistory.com

 

스마트키가 방전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글을 쓰는 작자는 성격상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습관이 있다. 그러다 문득 떠오른 게 있다. 설마 차키에 배터리가 들어가나? 그리고 정말 배터리가 들어가는 것을 알

seorenn.tistory.com

 

칼럼식 기어변속기 차량에서 중립(N단) 주차하기

개인적으로 소유하게 된 투싼에는 정말 초하이테크 한 기능이 많다. 특히 그중에는 칼럼식 기어변속기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가 눈에 띈다. 정말 간단하게 변속 모드를 조정하고 정말 간단

seorenn.tistory.com

 

투싼 앞유리 자동 성애 제거 활성화하기

이 글을 쓰는 작자는 십 년도 훨씬 넘었던 오래된 차만 몰다 신형 투싼을 들여오고 나서 이런저런 기능들을 써보면서 정말이지 최신 차량의 여러 편의 기능에 계속 감탄하고 있는 와중이다. 그

seorenn.tistory.com

 

회생 제동을 넘어서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이 있다?!

순수 내연기관 차만 몰다 처음 하이브리드 차를 경험해 보니 여러 생소한 개념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전기차에서만 들어봤던 ‘회생 제동’ 같은 개념 말이다. 그런데 그걸로 끝나는 게 아니

seorenn.tistory.com

 

투싼 어디에 베이비 모드가 있다는 거야?

투싼(NX4) 페이스리프트를 하이브리드로 고른 이유 중 하나는 베이비 모드라는 것을 제공한다는 이유도 있었다. 어린아이가 둘이나 되니 승차감은 중요한 요소다. 그래서 휠도 18인치로 골랐을

seorenn.tistory.com

 

투싼 와이퍼 사용법 정리

차를 몰면서 와이퍼 사용 방법을 모르는 사람도 있을까? 있다. 바로 여기 이 글을 쓰는 작자 말이다. 대충 와이퍼는 비 올 때 앞 유리를 차가 알아서 닦는 용도로 쓰는데 그 외에도 뭔가 기능이

seorenn.tistory.com

 

오토홀드, 이 기능 없는 차는 이제 안 탈 듯

이번 글은 오토홀드에 대한 약간의 미약한 정보와 나머지 로그 성격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쓸 거리가 떨어져 간다는 의미다. 어쨌거나 오토홀드에 대해 대충 정리해 보자.오토홀드(AUTO HOLD)

seorenn.tistory.com

 

자동차 공조기는 어떻게 쓰는 걸까? (투싼 기준)

자동차의 공조기는 상당히 기능도 많고 버튼도 많고 난해해 보인다. 알고 보면 어려울 것 없는 공조기 인터페이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자...는 사실은 OFF와 A/C 버튼이 무슨 용도인지 무슨 차

seorenn.tistory.com

 

차에 접근하면 사이드미러가 미리 펴지게 않게 할 수 있을까?

새 차를 구입하고 여러 문화 충격(?)을 받았던 것 중에 하나로 차에 가까이 다가가면 사이드미러가 멋대로 펴진다는 것이 있다. 처음 겪었을 때는 몰랐던 기능이라 놀라기도 했고 대단하기도 했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