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식 기어변속기 차량에서 중립(N단) 주차하기

일상적인 이야기/자동차 2024. 2. 1.
반응형

개인적으로 소유하게 된 투싼에는 정말 초하이테크 한 기능이 많다. 특히 그중에는 칼럼식 기어변속기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가 눈에 띈다. 정말 간단하게 변속 모드를 조정하고 정말 간단하게 주차 브레이크를 걸고 끌 수도 있다. 거기다 시동 걸고 그냥 D단을 놓고 출발하면 파킹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풀린다. 오토홀드를 켜놓으면 정말 EPB에는 아예 손을 댈 필요가 없다. 정말이지 10년이 훨씬 넘은 오래된 차를 몰다 최신식 차를 다니 그야말로 편의기능 천국 같다. 물론 차 자주 바꾸는 사람은 이런 기분을 모르겠지만 말이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약간 애매모호했던 게 있는데 중립 주차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였다. 주차 공간이 없어서 다른 차들 앞에 평행주차를 해야 할 경우 차를 밀 수 있게 기어는 N단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해서 주차하는 게 예의다. 하지만 시동을 끌 때는 P단에 놓아야 하는데 N단에는 어떻게 놓을까? EPB는 어떻게 하면 될까?

 

728x90

칼럼식 기어변속기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차량의 중립 주차 방법

간단 정리: P단 놓고 브레이크 밟고 시동을 끈 다음 계속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기어 변속기를 N단 쪽으로 3초 가량 놔두면 N단으로 바뀌니 이후 하차하면 된다.

 

오토홀드가 켜져 있나 꺼져 있나에 따라 좀 다르다. 왜냐하면 오토홀드가 꺼져 있다면 굳이 EPB가 잠길 이유도 없으니 위의 간단 정리 한 줄의 내용으로 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토홀드가 켜져 있다면 정차하는 순간 EPB가 걸리게되니 약간의 조작이 더 필요해진다.

 

좀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투싼 하이브리드 매뉴얼의 중립 주차 방법을 정리해서 이런 순이다:

  1. 주차할 곳에 도착했으면 일단 P단으로 놓기
  2. 오토홀드(Auto Hold)가 켜져 있으면 끄기
  3.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 프레이크(EPB) 스위치를 눌러서 EPB 해제하기: EPB 스위치는 누르거나 당길 수 있는데 눌러야 해제된다. 몸 쪽으로 당기면 오히려 EPB가 잠긴다.
  4. 계속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시동 끄기
  5. 계속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변속 다이얼을 1단 쪽으로 1초 이상 돌리기: 칼럼식 기어변속기로 N단 쪽으로 돌리라는 의미다. 참고로 N단은 D단에서 R단으로 완전히 돌리지 말고 절반 정도만 돌리고 있으면 된다.
  6. 완료되었으니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차가 안 굴러가나 확인 후 조심히 내리기

 

주의할 점으로 N단 변경 과정은 시동을 끈 후 3분 이내에만 가능하다는 점이 있을 것 같다.

 

N(중립)단 주차 (투싼 하이브리드 매뉴얼)

다른 차들이 같은 지는 잘 모르겠다. 현대차가 아니면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자.

 

여담으로 N단에 놓고 시동을 끄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N단 상태로 시동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꺼지는 것이 아니라 시동ACC모드로 전환된다. 상세한 내용은 매뉴얼을 참고하자.

 

반응형

투싼 매뉴얼 정리 시리즈

 

내 투싼은 엔진오일 증가 문제가 없을까? 적절한 엔진 오일은?

투싼 NX4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투싼 ‘싸니군’을 계약하기 전에 좀 고민했던 이슈가 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서 골고루 화제가 된 ‘엔진오일 증가’ 이슈다. 2022년 중반 즈

seorenn.tistory.com

 

스마트키가 방전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글을 쓰는 작자는 성격상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습관이 있다. 그러다 문득 떠오른 게 있다. 설마 차키에 배터리가 들어가나? 그리고 정말 배터리가 들어가는 것을 알

seorenn.tistory.com

 

투싼 앞유리 자동 성애 제거 활성화하기

이 글을 쓰는 작자는 십 년도 훨씬 넘었던 오래된 차만 몰다 신형 투싼을 들여오고 나서 이런저런 기능들을 써보면서 정말이지 최신 차량의 여러 편의 기능에 계속 감탄하고 있는 와중이다. 그

seorenn.tistory.com

 

자동 세차장에 그냥 들어갔다가 큰일 날 뻔

차를 아주 아껴서 손수 세차장에 가서 손으로 세차하고 광 내시는 분들이야 이번 글에는 해당이 없겠지만, 이 글을 쓰는 작자와 같이 차를 그저 도구로 여기고 막 험하게 다루고 세차도 대충대

seorenn.tistory.com

 

회생 제동을 넘어서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이 있다?!

순수 내연기관 차만 몰다 처음 하이브리드 차를 경험해 보니 여러 생소한 개념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전기차에서만 들어봤던 ‘회생 제동’ 같은 개념 말이다. 그런데 그걸로 끝나는 게 아니

seorenn.tistory.com

 

투싼 어디에 베이비 모드가 있다는 거야?

투싼(NX4) 페이스리프트를 하이브리드로 고른 이유 중 하나는 베이비 모드라는 것을 제공한다는 이유도 있었다. 어린아이가 둘이나 되니 승차감은 중요한 요소다. 그래서 휠도 18인치로 골랐을

seorenn.tistory.com

 

투싼 와이퍼 사용법 정리

차를 몰면서 와이퍼 사용 방법을 모르는 사람도 있을까? 있다. 바로 여기 이 글을 쓰는 작자 말이다. 대충 와이퍼는 비 올 때 앞 유리를 차가 알아서 닦는 용도로 쓰는데 그 외에도 뭔가 기능이

seorenn.tistory.com

 

오토홀드, 이 기능 없는 차는 이제 안 탈 듯

이번 글은 오토홀드에 대한 약간의 미약한 정보와 나머지 로그 성격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쓸 거리가 떨어져 간다는 의미다. 어쨌거나 오토홀드에 대해 대충 정리해 보자.오토홀드(AUTO HOLD)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