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충돌 안정성은 잘 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특히 패밀리카 용도라면 뒷좌석에 아이들이 타고 다닐 거라 사고 시 뒷좌석 승객이 얼마나 안전할지는 차량 평가에서 최우선 중요한 평가 인자다. 어차피 운전석이나 조수석은 지금까지 기본적인 안전성이 확인된 상태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투싼이 미국 IIHS(안전보험협회) 테스트에서 최우선 등급에 해당하는 좋은 테스트 결과를 얻었다는 소식은 정말 반가운 것 같다. 사고가 났을 때의 손해를 계산해야 하는 보험사들의 테스트니 얼마나 까다로운 테스트일까 생각만 해도 대단한 일 같다.
대략적인 테스트 내역은 아래와 같은데 보다시피 모두 G(Good) 혹은 A(Acceptable)을 받았다.
특히 한국차의 기습 펀치를 날렸던 변경된 사이드 충돌 테스트에서 G를 받았다는 것은 현대가 얼마나 이를 갈고 준비했는지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 같다. 세부 내역을 봐도 G가 대부분이고 A가 조금씩 있는 수준이라 이 정도면 제법 상위권 성적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전에는 헤드라이트 성적도 별로 안 좋았었는데 이번에는 A로 올라섰다. 안전벨트 리텐셔너도 이번에는 제대로 달고 테스트했는지 A를 받았다.
미묘한 점은 2024년형이라 적어놓긴 했는데 사진은 페리 전 모델이라 과연 이번 페리 모델도 해당되는지 알 수가 없다는 점인데, 굳이 프레임을 다르게 해서 만들 이유 또한 없다고 생각되기에 아마도 페리 모델로 테스트했거나 혹은 동일하리라 생각된다.
어쨌든 IIHS는 지독한 테스트를 계속 만들어 낼 예정이라 이대로 안전한 차 등급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오래가지 않을 것 같다. 그냥 지금을 즐기자.
IIHS 테스트의 자세한 내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찾아보자.
싸니군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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