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싼 페리 후면 방향지시등 과연 저게 맞나

일상적인 이야기/자동차 2023. 12. 15.
반응형

이미 한번 적은 적이 있지만 투싼 페이스리프트를 개인적으로 오래 기다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너무 낮은 후면 방향지시등 때문이었다. 너무 아래에 거기다 따로 표시되니 시인성이 떨어지고 뒤차가 딱 붙으면 보이지 않아 사고가 날 수도 있을 것 같아서다.

더 뉴 투싼 후면 (현대자동차)

그런데 페이스리프트 된 투싼(더 뉴 투싼)의 후면 방향지시등은 오히려 더 밑으로 내려왔다. 이거 정말 말이 되나 합법인가 이런 생각이 든다.

불행히도 저 정도 높이의 방향지시등은 국내법상 합법이라고 한다. 더구나 미국과 유럽에서 투싼이 팔리는 것을 보면 미국과 유럽 기준에서도 합법인 모양이다. 심지어 미국이나 유럽에서 한국보다 더 잘 팔렸다니 그 동네에선 별로 신경 안 쓰는 문제인 걸까?

이렇게 낮으면 끼어들기하다가 뒤차가 못 보고 시비가 붙거나 사고가 나는 경우가 분명 없지는 않을 것 같은데 약간 걱정된다.

이거 하나 때문에 광고에서 나오는 "이 정도면 답이 되었으려나"라는 문구를 보면 한숨이 나온다.

728x90

구태여 변호하기

이 글을 쓰는 작자가 운전면허를 딸 때 강조된 내용이 하나 있는데 정차 시 앞차에 너무 가까이 붙지 말라는 내용이었다. 정차할 때는 최소한 앞차의 타이어가 보이는 정도로만 붙어야 혹여 빠져나가야 할 상황이 갑작스럽게 생기거나 앞차의 돌발적인 동작에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내용은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투싼의 후면 방향지시등은 큰 문제가 안 될 수도 있다. 오히려 국내 운전 문화의 안 좋은 점 때문이라는 정신승리가 가능할 지도 모르겠다.

또 다른 위안거리로 상당히 이상한 논리지만, 우리나라에서 깜빡이 안 켜고 끼어드는 경우가 워낙 많아서 후면 방향지시등이 보이든 말든 무슨 상관이냐는 한탄 섞인 표현도 봤다. 이건 변호라기보다는 그냥 국내 운전 문화의 안 좋은 점을 부각하는 것 같긴 하다. 하지만 이 글을 쓰는 작자도 자주 봐왔었기에 왠지 맞는 말 같기도 하고 미묘하다.

어쩌면 너무 낮은 방향지시등 덕분에 뒤차가 바짝 붙지 않게 되는 좋은 점(?)도 있을 수 있을까? 어떻게 보면 좋은 점일 지도 모른다. 뒤차가 딱 붙는 상황이 그다지 유쾌한 상황은 분명 아닐 테니 말이다. 하지만 변호라기엔 너무 이상하긴 하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우리나라보다 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똑같이 후면 방향지시등이 아래에 곤두박질친 투싼이 잘 팔린다. 더구나 우리나라보다도 훨씬 잘 팔린다. 적어도 선진국 국민들에게 이 정도 방향지시등 높이는 별 문제가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듯하다. 설마 우리나라에서만 이렇게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일까?

반응형

그래도 신차는 신차다

이 투싼 후면 방향지시등 문제로 심하게 고민했었다. 현대의 상위 차종인 산타페도 잠깐 살펴봤다가 아 이 녀석도 후면 방향지시등이 밑에 있구나 하면서 손사래를 쳤다. 하이브리드는 심지어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경쟁차종들도 살펴봤다. 스포티지는 생각보다 더 비쌌다. 그리고 편의장치들도 투싼 페리보단 당연히 구형이다. 거기다 신차는 대기가 오래 걸린다. 쏘렌토는 대기에서 말 다했고 거기다 하이브리드는 역시나 감당할 수 없는 가격이었다.

무엇보다 투싼 페리는 후면 방향지시등을 제외하면 모든 것이 마음에 들었다. 가격도 부담스럽긴 하지만 당장 감당 못 할 수준은 아니기도 하다.

그래서 일단은 투싼 계약을 취소하지는 않을 생각이다. 물론 나중에 마음이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싸니군 시리즈

 

투싼 페이스리프트, 오랜 기다림

오래전 둘째 임신 소식을 들은 후 자동차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째도 데리고 돌아다닐 때 굉장히 힘들었는데 둘째까지 생기면 외출 난이도가 얼마나 높아질지 상상도 안 되었으니 말

seorenn.tistory.com

 

투싼이 미국 IIHS 톱 세이프티 픽+를 받았다고 한다

자동차의 충돌 안정성은 잘 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특히 패밀리카 용도라면 뒷좌석에 아이들이 타고 다닐 거라 사고 시 뒷좌석 승객이 얼마나 안전할지는 차량 평가에서 최우선 중요한

seorenn.tistory.com

 

굳이 투싼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이유

준중형 SUV 가격이 4천만 원이 넘는다면 무슨 평가를 받을까? 무슨 외제차라도 사냐 이런 소리를 들을까? 이런 소리를 국산 준중형 SUV에서도 들을 수 있다. 투싼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최상

seorenn.tistory.com

 

투싼 하이브리드 인도, 시련의 시작

투싼 견적을 낸 이후로 (괜히 쓸데없이 더 기다리며) 거의 9개월, 드디어 이 글을 쓰는 작자 소유의 첫 차가 생겼다. 그는 많은 기대와 함께 오랜만의 운전이라는 긴장감을 동시에 안고 차량을 인

seorenn.tistory.com

 

엄청난 귀차니스트의 신차 구매 경험담

처음 자동차를 사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을 때 마음은 앞섰지만 사실 머릿속으로는 막연했다. 과연 어떻게 살 수 있는 것일까, 뭔가 등록해야 한다는데 뭐가 뭘까? 하여간 아는 게 너무 없었다. 하

seorenn.tistory.com

 

굳세어라 투싼

블로그 업데이트는 최소 매일 하나씩 할 계획이었는데 그게 어디 마음대로 될까. 밀려있는 쓸거리 뭉치를 피로에 쌓인 몸으로 보다 보면 어쩔 수 없는 거다. 그러니 이번 포스팅은 정말 쓸데없

seorenn.tistory.com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 첫 두 달 간의 느낌

개인적으로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를 인수하고 나서 제대로 가장 기초적인 글인 ‘소감’을 쓴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주행한 지 약 2달 가까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의 더 뉴 투싼 하이브리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