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리

경제적인 이야기/경제 이야기 2025. 7. 7.
반응형

드디어 추경이 확정되어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정체가 확정되었다. 확정된 내용과 기존에 알려졌던 내용 등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지급 급액과 신청 방법, 사용 방법 등등을 간단히 기록해 보자.

민생회복 소비쿠폰 개요 (행정안전부)

지급 금액

이번 쿠폰은 두 번에 나눠서 지급된다.

  • 1차: 15만 원(상위 10%~일반), 30만 원(차상위 및 한부모가족), 40만 원(기초수급자)
  • 2차: 10만 원(상위 10% 제외 모두)

누구나 최소 15만 원은 받을 수 있고 보통의 경우 2차인 10만 원도 받을 수 있어서 부자가 아닌 이상 25만 원의 쿠폰을 받을 수 있고 차상위는 40만 원, 기초수급자는 5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비수도권 거주자는 1차에 3만 원이 추가로 지급되고 농어촌 인구소멸지역 거주자는 1차에 5만 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지급 기준

소득 구간을 나누는 기준은 여러 분류가 있을 것 같은데 확실한 것은 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이다. 이 경우 연봉 7700만 원 이상이 상위 10%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미성년자 지급 여부

미성년자도 지급 대상이며 코로나 때의 선례로 볼 때 부모가 대신 받게 된다. 물론 자녀 지급분은 어머니나 아버지 둘 중 지정된 한 사람에게만 지급되며 직접 온라인 신청 시 자녀 지급분은 자동으로 알아서 정리해 주므로 딱히 신상정보나 추가 신청정보를 입력할 필요는 없다.

신청 및 지급 시기

신청 및 지급시기는 다음과 같다:

  • 1차는 7월 21일(월)부터 9월 12일(금)까지 신청 및 지급
  • 2차는 9월 22일(월)부터 10월 31일(금)까지 신청 및 지급

신청하면 약간의 확인 후 이른 시일 내에 자동으로 지급되는 것 같다. 특히 카드 포인트 형태는 딱히 수령할 필요도 없으니 이번에도 가장 간단할 것 같다.

신청 및 사용 방법

지급 방법은 지역사랑 상품권, 지자체 선불카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포인트 등의 형태다. 각각의 지급 주체에 맞게 신청을 직접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장 흔하게 신청할 것으로 생각되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포인트 방식'은 각 카드 앱에서 찾을 수 있는 신청 페이지에서 아주 쉽게 신청하면 된다. 코로나 시절을 생각해 보면 알아서 카드사에서 홍보 문자가 올 테니 그 안내 대로 신청하면 될 듯하다. 포인트이긴 하지만 카드사 실적으로 연결되니 홍보를 열심히 할 거다 아마.

신청 첫 주 차에는 역시 코로나때와 비슷하게 혼잡하고 혼란스러움을 피하기 위해 요일제가 적용된다. 주민번호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나눠지며 다음과 같은 식이다.

  • 월요일: 주민번호 끝자리 1, 6
  • 화요일: 주민번호 끝자리 2, 7
  • 수요일: 주민번호 끝자리 3, 8
  • 목요일: 주민번호 끝자리 4, 9
  • 금요일: 주민번호 끝자리 5, 0

급한 게 아니면 첫 주 차만 피하면 아무 때나 신청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오프라인 신청 시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은 신청할 수가 없다. 온라인 신청은 주말이나 공휴일 상관없이 가능하다.

지급 시점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보통 다음날에 지급이 된다.

사용 방법은 상품권은 상품권처럼 쓰면 될 것 같지만 선불카드의 경우는 잘 모르겠다. 가장 흔하게 사용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의 경우 사용할 수 있다면 결제 시 포인트가 먼저 자동으로 차감되고, 사용할 수 없는 매장이거나 포인트가 부족하면 해당 금액만 일반적인 카드 결제 방식으로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그리고 쿠폰 포인트로 결제가 되면 카톡 등으로 차감 내역 및 잔여 포인트를 알려주기도 하므로 확인도 가능하다.

사용 기한

지급된 모든 소비쿠폰은 11월 30일(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즉 12월이 되기 전에 다 쓰면 된다. 잔금은 환불이 되지 않고 소멸되니 주의하자.

사용처

기본적으로 이 쿠폰은 지역 경기 활성화 목적이 있는 만큼 거주지의 특별시/광역시 혹은 시/군 단위로 한정된다. 어려우면 그냥 거주지 근처에서만 쓸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해당 쿠폰은 모든 곳에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연 매출 30억 원 이하 매장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의 경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전자제품판매점, 백화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유흥업소 및 사행업종에서는 쓸 수 없다. 상품권은 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잘 모르겠으면 매장에서 그냥 물어보면 웬만하면 알려줄 거라 생각된다. 아예 매장에 대놓고 사용처라는 안내문을 붙여놓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이사를 할 경우 어떻게 될까? 만약 사용 기한 동안 이사 계획이 있다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로 신청하자.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전입신고로 사용 지역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듯하다. 이외의 지급 방식으로는 사용지역 변경이 안 되니 주의하자. 어차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방식이 신청하기에도 쓰기에도 제일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지도 모르겠다.

여담

코로나 때의 지원금을 생각해 보면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지급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신청하거나 사용하는 데 별 난이도는 없으니 크게 부담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정보 정리 - Seorenn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정보 정리 경제 // 2025년 09월 15일 작성 다른 블로그에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관해 정리하면서 1차와 2차로 나눠져 있다는 것을 정리했던 기억이 있다. 즉 이제 곧 2차 쿠폰

seorenn.com

 

2025년 하반기에 좋아지거나 달라지는 것들

지금까지 몰라서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것을 못 누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고치기 위해서라도 이와 관련된 사항들은 알아두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2025년 하반기부터 한국에서 바뀌는 것

seorenn.tistory.com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과연 물가 상승을 유발할까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고 사용되기 시작했다. 야당들의 걱정과는 다르게 역시나 많은 이들에게서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듯하다. 다만 야당의 공격 요소 중 하나로 물가 상승이나 인플레이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