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병이 유행하는 시절이 왔나보다

일상적인 이야기/건강 2025. 7. 9.
반응형

연일 폭염이 이어지니 물놀이의 계절도 좀 더 빨리 온 느낌이다. 이 말을 좀 뒤집으면 몇몇 유행병의 시기가 왔다는 말이다. 그중의 유명한 유행병이 바로 눈병이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물놀이와 눈병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니 이에 관해 알아두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유행성 눈병에 관해 기록을 작성해 본다. 과연 어떤 병들이 유명할까?

(LhcCoutinho / Pixabay)

유행성각결막염

유행성각결막염(Epidemic Keratoconjunctivitis, EKC)은 아데노바이러스(주로 8형, 19형, 37형)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강한 눈병이다. 증상으로 눈물, 눈곱, 충혈, 이물감이 나타나며 눈꺼풀 부종, 양안 출혈, 동통, 눈부심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다. 증상은 3~4주가량 지속되며 어린이의 경우 고열이나 인후통을 동반할 수도 있다.

바이러스에 의한 직접 감염이 원인이며 공용물품이나 손, 물 등을 통해서 전파될 수 있다. 발병 후 2주간 전염력이 있으며 잠복기는 5~14일 정도로 알려져 있다.

치료는 딱히 정해진 특별한 치료제는 없으며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안약 정도로 부작용을 잡고 회복을 돕는 식으로 치료하는 것 같다.

참고로 원인 바이러스가 눈곱감기로 유명했던 녀석과 이름이 같은 아데노 바이러스다. 다만 아데노 바이러스는 앞서 언급한 대로 분류가 많기 때문에 꼭 같은 바이러스라고는 하기는 힘들 지도 모르겠다.

아폴로눈병

아폴로눈병 혹은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라 부르는 병은 엔테로바이러스(70형), 콕사키바이러스 A24 Variant형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출혈성 결막염이다. 증상으로 '급성'이라는 이름답게 갑작스러운 이물감, 충혈, 눈부심, 다량의 눈물, 눈꺼풀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결막하 출혈로 인해 눈의 흰자 부위가 붉게 보일 수도 있다. 그밖에 귓바퀴 앞 림프절에 종창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드물게 반년에서 일 년 후 사지마비나 뇌신경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닐 것 같다.

역시 바이러스 감염증이라 공용물품이나 손, 물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엔테로바이러스 70형은 평균 24시간 잠복기, 콕사키바이러스 A24 Variant형은 평균 48~72시간 잠복기를 가진다.

역시 특정 바이러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딱히 특별한 치료제도 없으며 그저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안약 치료를 통한 부수적인 치료가 행해지는 것 같다.

기타 세균성 결막염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인플루엔자균 등 다양한 세균 감염에 의해서 눈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주로 눈곱이 많이 끼며 충혈, 이물감, 가려움증 등이 동반될 수 있다.

균 감염증이기 때문에 주로 항생제 안약을 이용해 치료하게 된다. 특징적으로 다른 감염증에 비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치료되는 편이다. 역시 세균 감염엔 항생제다.

참고로 여기서 언급한 인플루엔자균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으로 독감 바이러스와는 다른 것 같은데 주로 뇌수막염이나 후두덮개염과 관련된 세균으로 언급되는 것 같다..

정리

호흡기 감염증처럼 눈병도 결국은 위생과 직결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안 그래도 위험한데 마침 물놀이 시즌에 물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으니 '유행'한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혹시나 여름철 사람이 많은 곳에 갔다가 눈에서 갑자기 눈물이 많이 나거나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충혈되는 증상을 발견하면 일단 의심해 보자.

최소한의 예방책으로 손으로 눈을 비비지 말고 비비더라도 먼저 손을 깨끗이 씻자. 그리고 수건 등은 함께 쓰지 말고 자기 것을 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물놀이를 할 때도 물안경을 끼는 등의 조치도 필요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환자와 가급적 접촉을 피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물론 아이들이 눈을 못 비비게 하는 건 참 어려운 일이다. 결국 손을 잘 씻겨주는 게 가장 중요한 예방법일 지도 모르겠다.

관련글

 

눈곱감기와 아데노바이러스

눈곱감기(눈꼽감기)라는 특이한 감기가 최근 어린이집 등에서 유행하는 것 같다. 눈곱감기는 이름처럼 감기인데 특히 아침에 눈을 못 뜰 정도로 눈곱이 많이 낀다 해서 이렇게 불린다. 다만 정

seorenn.tistory.com

 

우리 가족 눈곱감기 대참사

최근 눈곱감기로 추정되는 감기가 가족 모두에게 돌았다. 지금까지 아이가 감기에 걸려서 온 적은 있지만 이렇게 모든 가족이 감기에 걸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어쩌면 흔한 감기라고도 생각될

seorenn.tistory.com

 

우리아이 감기 대참사, 근데 이젠 수족구까지?

우리 아이는 지난 감기 대참사(?)를 계속 이어 2개월째 1~2주 간격으로 열이 오르고 내리고 하고 있었다. 지난 눈곱감기에 이어 약한 감기와 중이염이 계속 왔다 갔다 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이와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