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소식 #32 인플레 둔화 지표...인가?

경제적인 이야기/경제 이야기 2023. 3. 1.
반응형

 

주택가격지수 (Investing.com)

주택 가격이 떨어진다? 정말 떨어지고 있나? 희망적으로 봐야 할까 아니면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다고 봐야 할까? 주택매매가 늘어난 이유가 설마 가격 하락 때문이었을까? 일단은 희망적으로 생각하는 게 정신건강에는 더 좋을 것 같다.


CB 소비자신뢰지수는 3개월 연속 하락하였다. 수치만 봐서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물가 하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한국 2월 잠정 무역수지는 -5.30B로 여전히 적자를 이어갔다. 아마도 주요 원인은 반도체 실적 부진인 것 같다. 다만 수출 감소 폭이 제법 줄어들어서 적자폭은 지난달에 비해 상당히 줄였다. 이대로 반등될 수 있기를 기대할 뿐이다.


반응형

시카고 연은 총재가 정책 당국자들이 시장의 눈치를 보는 것은 위험하다고 했나 보다. 뭐 연은 총재로써는 할 수 있는 말 같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자산시장은 미국 국민들의 연금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자산시장의 하락은 정치권에는 큰 폭탄이 될 수도 있고 결국 연은이든 연준이든 영향이 갈 수밖에 없다. 결국 시장 반응은 무시할 수 없고 무시해서도 안 될 것이다. 물론 연은과 연준이 먼저 해야 할 일은 있겠지만 말이다.


크레디트스위스의 부정적인 소식이 아직도 계속된다. 이번에는 스위스 감독법을 위반했다고 한다. 이래저래 문제가 많아 보이는데 과연 언제 파산하는 걸까? 물론 파산하지 않는 것이 크레디트스위스의 가장 좋은 소식일 것 같지만 말이다.


중국의 제조업 지표가 확장세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덕분에 중국과 홍콩 주식 시장의 반응이 좋았다. 그리고 이 소식은 한국에게도 나쁜 소식은 아닐 것 같다. 목요일 주식시장이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