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카테고리를 개편하다

기타 2021. 9. 10.
반응형

한동안 태그 기반 분류를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해 봤습니다. 뭐 기능상 나쁠 건 없었지요.

하지만 태그는 카테고리에 비해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로딩이 느리다는 점이지요.

로딩 속도는 태그 분류 시스템에선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카테고리는 글 당 하나의 필드로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가 가능하지만 태그는 하나의 글에 여러 개가 붙을 수 있어서 검색 쿼리 자체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뭐 잘 만드면 빠를지도 모르겠지만, 당연한 이야기 투성이네요.

그래서 결론은 뭐냐면 카테고리 체재로 다시 돌아왔다는 점입니다.

요번에 개편한 카테고리

티스토리 카테고리가 이렇게 트리 구조로 만들 수 있는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2개 카테고리를 좀 더 세분화하고 트리구조로 개편해서 태그를 쓰는 것 이상의 분류가 가능했습니다.

뭐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확실히 카테고리가 로딩에 빠르긴 하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