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자체광고 배치가 좀 너무하다 싶다

기타 2023. 7. 10.
반응형

광고로 뒤덮여진 블로그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붙는다고 한지 좀 지났다. 자체 플랫폼인 애드핏이 아닌 애드센스를 붙인다는 것 자체도 놀랍지만 그 배치 또한 참으로 기이하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글의 상단 아니면 하단에 붙는다는 모호한 설명이 있었는데, 만약 해당 블로그 소유자가 글 위아래에 광고를 배치한 경우라면 위처럼 상단에 광고가 2개나 붙는 형태가 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겪는 불편함이 두 가지 생겼다.

하나는 내가 의도한 배치를 티스토리 측이 무단으로 깨버렸다는 점이다. 상단에 광고가 보이더라도 최소한 글의 서두가 일부라도 보이는 것이 내가 의도한 배치인데 이걸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붙으면서 전혀 보이지 않게 돼버린 것이다. 이게 기분 좋을 리는 없다.

다른 하나는 수익성 저하다. 둘 중에 어떤 게 나에게 수익을 주는 광고인지도 모르겠고 광고만 보이니 글을 안 보고 이탈해 버리는 방문자가 분명히 있을 수도 있다.

티스토리 측의 약관으론 이런 배치는 정당한 행위이겠지만 이걸 운영하는 개인에게도 과연 그럴까? 상당히 회의적이다. 개선이 없다면 다른 플랫폼으로 돌아가는 방안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국내에서 티스토리를 대체할 서비스는 없는 것 같아 그냥 블로그 시스템을 포기하는 게 답일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애드센스 페이지뷰 폭망은 티스토리 자체광고 때문?

얼마 전부터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페이지뷰가 압도적으로 줄어버린 사건을 살펴보고 있었다. 페이지뷰가 줄었다는 것은 페이지 유입량이 줄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어서 상당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