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scode에서 파일을 새 탭으로만 열리게 하기

기술적인 이야기/잡다한 기술적인 이야기 2022. 3. 13.
반응형

vscode에서 파일 탐색기나 검색 등에서 파일을 열고 나서 다른 파일을 볼 일이 있어서 다른 파일을 클릭하면 이전에 열었던 탭에 그 파일이 열리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이전에 보던 파일이 탭에서 사라져 버려서 매우 난감한 경우가 많았다. 물론 메뉴에서 "이동 - 뒤로"를 선택하면 다시 돌아갈 순 있지만 매번 그러는 것도 상당히 귀찮은 일이다.

어쨌든 보던 파일의 탭이 다른 파일로 바뀌는 것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황당하게 느껴졌다. 이걸 바꿀 순 없을까 찾아보니 다행히도 해결 방법이 있었다.

Preview(미리보기) 기능

vscode에서는 파일을 열 때 특수한 기능이 있다. 이름하여 대충 미리보기(preview) 모드다. 아마도 코드를 읽기만 할 목적으로 만들어 둔 모드 같다.

기본 설정 상태에서 파일 목록에서 클릭을 하게 될 경우 이 Preview 모드로 열린다. 그리고 Preview 모드로 연 파일은 탭에 파일 이름이 기울어져서(italic) 표시된다.

파일 목록에서 파일을 더블 클릭할 경우는 일반적인 열기로 열린다. 탭에는 파일 이름이 정체로 바로 표시된다.

탭의 파일 이름이 똑바른 것과 기울어진 것이 있다

여기서 바로 이 Preview 모드로 열린 파일이 문제가 되는 경우다. Preview 모드의 경우 편집 등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기 전까진 모드가 바뀌지 않으며 이 상태에서 다른 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탭에 선택한 파일이 열린다.

반면 일반 모드의 탭은 다른 파일을 열 경우 해당 탭의 파일이 바뀌는게 아니라 새로운 탭이 열리면서 거기에 파일이 열린다. 아마도 내가 원하는 것은 이 일반 모드일 것 같다.

그렇다면 결론은 Preview 기능을 꺼버리면 된다는 의미가 된다.

반응형

Preview 끄기

설정에 들어가서 Enable Preview로 검색해보면 Workbench의 Editor 설정 목록 중에 Preview와 관련된 부분들을 일부 볼 수 있다. 이 항목들에서 원하는 것을 체크 해제하면 Preview 모드를 해제할 수 있다.

설정에서 Enable Preview로 검색한 항목의 일부

개인적으론 스크린샷에서 제일 위의 것만 체크되어 있었고 나머지는 체크 해제되어 있던 상태였다. 그래서 제일 위의 것만 체크를 해제하였다.

이후 모든 파일은 일반 모드로 열려서 원하는 대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마무리

Preivew 모드는 많이 황당한 설정 같은데 다른 사람들은 원래 이렇게 쓰는 것일까?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좀 별난 것일까? 아니면 내가 특이한 것일까?

답은 모르겠지만 기본 설정 상태가 그렇다는 건 뭔가 이유가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딱히 이유를 찾기엔 귀찮으니 여기서 줄여야겠다.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으니 만사 오케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