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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링크들 3월 2주차

기술적인 이야기/잡다한 기술적인 이야기 2020.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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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코로나19의 기세가 대단합니다. 바뀐 게 있다면 전 세계적이라는 점이 차이가 있었겠네요. 어쨌든 코로나19를 언급하는 날이 더 이상 없기를 빌며, 지난주 링크 모음도 코로나19와 관련된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https://www.washingtonpost.com/graphics/2020/world/corona-simulator/

코로나19 대책에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가 왜 중요한지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는 워싱턴포스트의 글입니다. 시뮬레이션 자료가 제법 설득력이 있어서 IT에 관한 글이 아님에도 제법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글을 읽기가 귀찮으시면 위의 이미지만으로도 내용을 파악 가능합니다만, 시뮬레이션이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굳이 영문으로 작성된 글을 읽지 않고 이것들만 보셔도 아마 감은 잡힐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해당 글의 미리보기가 생성되지 않아서 캡쳐 이미지를 끼워 넣었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https://www.apple.com/kr/newsroom/2020/03/apples-wwdc-2020-kicks-off-in-june-with-an-all-new-online-format/

 

Apple, WWDC 2020를 완전히 새로운 포맷으로 6월 개최

Apple은 오늘 31번째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의 6월 개최를 발표했다.

www.apple.com

애플 플랫폼 개발자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초대형 이벤트죠. WWDC가 이번엔 6월에 열립니다. 그것도 온라인으로요. 네 아마도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이렇게 된 것 같네요. 하지만 덕분인지 더욱 기대되는 이벤트가 될 것 같기도 합니다.


https://9to5mac.com/2020/03/14/apple-card-coronavirus-payment/

 

Apple allowing Apple Card customers to skip March payment without interest due to coronavirus - 9to5Mac

In response to the continued coronavirus outbreak, Apple and Goldman Sachs are allowing customers to skip their Apple Card March payment without incurring interest charges. Apple Card holders should receive an email announcing this “Customer Assistance Pro

9to5mac.com

연달아서 애플 소식이네요. 한국에서는 아직 없는(...) 애플 카드가 무이자로 3월 결제 미루기를 제공합니다. 다른 말로는 무이자 연체가 가능하게 한다는 것과 비슷한 의미일까요? 코로나19의 여파가 참 여기저기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네요. 뭐 어쨌거나 기업 입장에선 손해를 감수하는 것인 만큼 칭찬해줄 만한 일 같습니다.


https://unifiedh.com/ko/ios-bitcode-compilation-llvm-cross-platform/

 

iOS의 Bitcode 컴파일로 살펴보는 크로스 플랫폼 전략: Web versus Local Computing

크로스-플랫폼 컴퓨팅이 대세다. 당장 요즘 핫하다는 앱들이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해서 개발되었는지를 살펴보면, 크로스-플랫폼이라는 트렌드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가령, Notion이나 Slack, 그리고 Skype 같은 여러 업무 필수 앱들의 데스크탑 버전은 GitHub가 개발한 Electron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되어 개발되어 있다. 그 유명한 게임용 메신저인 Discord도 Electron 기반이다. 폐쇄적인 독점 제국이었던 Microsoft의

unifiedh.com

구글과는 다른 애플의 크로스 플랫폼 전략, 아예 네이티브로 새로 빌드해 버린다는 무식하면서도 네이티브 찬양자인 저에겐 정말 최고의 기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웹 혹은 웹 기반으로 통일된다는 것이 무조건 나쁜 일이 아니겠지만, 적어도 웹을 점령하고 있는 구글을 완전히 신뢰할 수는 없기도 하겠지요.


https://readystory.tistory.com/151

 

Git Rebase 제대로 알고 쓰기 (feat. cherry-pick)

Git에서 한 브랜치에서 다른 브랜치로 합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Merge 이고, 다른 하나는 Rebase 입니다. 이번에는 Rebase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좋은 점은 뭐고, 어떤 상황에서..

readystory.tistory.com

봐도 봐도 이해가 안 되는 Git의 Rebase 기능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개인적으론 merge의 히스토리가 그다지 나쁘지는 않다고 여겨지는 데다, GitHub의 PR을 쓰게 되면 강제로 머지를 당할(?) 수밖에 없는 운명인지라 잘 안 쓰기도 하네요. 물론 커밋을 새로 정리할 때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임에는 틀림이 없으므로 알아두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Magit을 쓰기 때문에 명령어를 잘 몰라요.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fallroot.vscode-dandy

 

단디 -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 Visual Studio Marketplace

OverviewQ & ARating & Review 단디 for Visual Studio Code 단디 for Visual Studio Code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만들어 http://speller.cs.pusan.ac.kr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Visual Studio Code에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Visual Studio Code 마켓 또는 편집기 내의 Ext

marketplace.visualstudio.com

macOS용 맞춤법 검사기로도 유명했던 단디가 vscode용 확장으로도 나왔습니다. 와 vscode 끝내주네요. 하지만 org mode 지원이 엉망이라 글 쓰기 위해 vscode를 쓸 일은 별로 없겠지만요. 🙂


https://helloworld.kurly.com/blog/reg-exp-01/

 

개발자들이 꺼려하는 까칠한 규식이 형

정규식(Regular Expression)과 슬랙 채널 공유로 주문서 이름에 특수 문자 입력을 막은 에피소드

helloworld.kurly.com

자바스크립트 정규표현식 튜토리얼 글입니다. 정규표현식은 언어 별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비슷하기 때문에 꼭 자바스크립트가 아니더라도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 생각됩니다. 


https://variablefonts.io/

 

A Variable Fonts Primer

 

variablefonts.io

지난주에 소개했던 배리어블 폰트(Variable Font)의 좀 더 직접적인 소개이자 가이드 페이지입니다. 글자로 그렇게 쓰기 힘들었었는데 이 페이지 보면 아 이게 배리어블 폰트구나 하는 것을 한 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상단의 글자가 굵어지고 가늘어지는 애니메이션을 드래그해보세요.


https://www.kuon.ch/post/2020-03-08-hsluv/

 

HSLuv, a developer friendly perceptual color space

As a developer, managing colors can be tedious, but there are “developer friendly” solutions, HSLuv is one of them and I will explain what it is and how it can help. The problem with traditional color spaces Traditionally in computing, we use RGB or HSL. T

www.kuon.ch

HSLuv는 색상 공간(Color Space)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HSLuv는 기존의 HSL의 단점을 보완한 모델이자 개발자 친화적이라고 하네요. 아직 저도 이해가 부족하긴 합니다만 채도나 밝기의 배치를 균등하게 하는 모델로 보이며 엔지니어적인 시각(?)에서는 제법 괜찮아 보입니다. 내용 중에는 많은 언어로 구현된 모듈들과 컬러 피커 등 다양한 리소스가 있습니다. 다만 글의 폰트도 개발자 친화적이라 읽기가 약간 힘든 것도 있네요.


https://www.opensilver.net/announcements/introducing-opensilver.aspx

 

Introducing OpenSilver

Introducing March 9, 2020 Today we are introducing OpenSilver, an open-source reimplementation of Silverlight that runs on current browsers via WebAssembly!   Why Microsoft Silverlight allows to build Rich Internet Applications using C#, XAML, and .NET. Ho

www.opensilver.net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플래시 대항마로 육성하려던 실버라이트(Silverlight)라는 플러그인이 있었습니다. 뭐 지금은 사라졌...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이상한 프로젝트가 등장했어요. 바로 웹 어셈블리로 구현한 실버라이트 클론인 *오픈실버*입니다. 와아~ 근데 어디다 쓰죠? 😏


http://www.itworld.co.kr/news/146626

 

IDG 블로그 |

일명 ‘패치 화요일’이었던 어제 필자는 윈도우 10 패치의 안타까운 상태를 애도하고 잘못돼 가는 것들의 아주 풍부한 사례를, 필자의 노트북에서 발생한 엄청난 예시를 실은 칼럼을 완성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SMBGhost로 불리는 서버 메시지 블록(SMB) 버그 소식을 실수로 유출했다는 이야기가 퍼졌다. 유출 내용에 따르면 이 버그는 어제 공개되는 패치로는 수정되지 않는다고 한다.물론 이 소식에도 분노하겠지마 우선 지난 몇 달간을 되돌아보자.필자는

www.itworld.co.kr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일부 패치가 오작동으로 인해 패치하지 말 것을 권장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인 만큼 실수가 없을 리는 없겠지만, 이런 일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법 많이 저질렀다(?)는 점 때문에라도 쉽게는 넘길 수 있는 일이 아닐 것 같습니다. 물론 전 지금은 맥만 쓰기 때문에 강 건너 불구경하는 셈이었지만 애플도 이러지 말라는 법은 없기도 하니 완전히 남일이 아니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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