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터미널에서 Doom Emacs의 복사가 동작 안 하는 문제

기술적인 이야기/이맥스 2020. 12. 16.
반응형

터미널 환경이 원래 GUI랑은 조금 다르긴 해서 복사 및 붙이기(copy and paste) 환경이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macOS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pbcopypbpaste 같은 터미널 커맨드를 별도로 활용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직접 설정하는 것은 좀 귀찮은 편이다.

Doom Emacs도 -nw 옵션을 줘서 기본적인 터미널 실행환경으로 실행할 경우 y키로 복사(yank)가 안 된다. (Evil 사용 시 이야기다) 붙이기는 어느 정도 동작하는데 내부에서 복사가 안 되면 많이 불편하다. 물론 구태여 터미널에서 왜 이맥스를 돌리냐는 이야기가 있을 수 있는데 터미널 취향인 사람에겐 중요한 문제일 수도 있다.

728x90

다행히도 이 문제는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그저 시작 가이드 문서에 내용이 정리되지 않았을 뿐이다.

터미널에서 복사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os 카테고리의 tty 모듈이 필요하다. init.el 설정 파일에 아래 코드를 삽입하자.

:os
tty

기존에 :os 카테고리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당연히 tty 모듈만 추가하면 된다.

색상이 약간 이상하지만 일단 넘어가자

이후 sync 명령을 실행시키고 이맥스를 다시 실행시켜보자.

~/.emacs.d/bin/doom sync

이렇게 설정한 이후 macOS Big Sur에서 돌아가는 iTerm3에서 구동 중인 이맥스에서 복사 및 붙이기가 제대로 동작하였다.

Tmux 환경에서는?

결론적으로 말해서 Tmux에서도 잘 동작하긴 한다. 다만 여긴 추가로 할게 좀 더 있다.

우선 reattach-to-user-namespace라는 도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 도구는 Homebrew로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brew install reattach-to-user-namespace

이걸 설치한다고 물론 그냥은 안 되고 Tmux 설정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귀찮게 설정하기보다는 Oh My Tmux라고 누군가 잘 다듬어서 배포하는 설정을 사용하고 있다.

 

gpakosz/.tmux

🇫🇷 Oh My Tmux! Pretty & versatile tmux configuration made with ❤️ - gpakosz/.tmux

github.com

여기에 잘 설정이 되어있으니 코드를 참고해보자.

Emacs 옆에 Vim이라는 대화합의 장면

이 환경에서 복사와 붙이기 모두 잘 동작하였다.

관련된 글들

 

Tmux에서 트루컬러 이맥스 사용하기

앞서 쓴 터미널에서 트루컬러 이맥스 사용하기에 대한 글의 연장선의 내용입니다. 터미널에서 24비트 트루컬러를 지원하더라도 Tmux 안에서 이맥스를 실행시킬 경우 색상이 이상하게 표시되는

seorenn.tistory.com

 

터미널에서 트루컬러 이맥스 사용하기

저는 터미널로 iTerm2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iTerm2는 트루컬러(24bit True Color)를 지원하는 터미널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맥스(Emacs)를 터미널 모드로 띄워보면 GUI 모드와 색상이 다른 경우를

seorenn.tistory.com

 

Doom Emacs 라는 것을 설치해봤다

TL;DR 설치 방법은 공식 문서를 보시거나 혹은 Doom Emacs 설치하기 글을 참고하세요. Doom Emacs라는 것을 설치해봤다 저는 Emacs와 Vim을 10년 이상 써온 늙은(?) Emacer이자 Vimmer입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

seoren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