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om Emacs에서 Emojify 사용해보기

기술적인 이야기/이맥스 2019. 12. 29.
반응형

이맥스에서 글을 쓰다 보면 종종 이모티콘을 입력하고 싶은데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맥의 경우 Command+Control+Space 키를 이용해 이모티콘을 쉽게 검색해서 입력할 수 있는데 이맥스는 이 키 입력을 몽땅 먹어버리기 때문이지요. (윈도는 어떤지 모릅니다만...)

그래서 정보를 찾아보니 Emojify라는 확장이 있었습니다. 이맥스에서 이모티콘(에모지)를 표시하거나 입력하는 것을 도와주는 확장이라니 딱 맞네요.

설치, 설정 및 사용하기

우선 설치하기 위해서 packages.el 파일을 열어서 아래 한 줄을 넣습니다.

(package! emojify)

이후 터미널에서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여 패키지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합니다.

~/.emacs.d/bin/doom refresh

그 다음 아래 설정을 config.el에 추가해서 자동으로 이모티콘 모드가 활성화되도록 했습니다.

(add-hook! 'after-init-hook #'global-emojify-mode)

이제 설정 및 설치된 패키지가 로드될 수 있도록 이맥스를 재시동 후 emojify-insert-emoji 함수를 이용하면 이모티콘을 선택하거나 검색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가 뜹니다. 제일 위의 스크린샷 화면처럼 말이죠. 일반적인 인터랙티브 함수이기 때문에 M-x 키나 SPC : 키로 쉽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문자 이모티콘(?) 그대로 보기

이걸로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 되었습니다만,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글자로 만드는 이모티콘, 예를 들어 :) 같이 영어권에서 자주 쓰이던 문자 이모티콘이 이미지 이모티콘으로 바뀌어 출력되는 문제 아닌 문제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특정 코드를 볼 때 방해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에 좀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onfig.el에 아래와 같은 설정을 한 줄 추가했습니다.

(emojify-set-emoji-styles '(unicode))

이렇게 하면 유니코드 이모티콘만을 사용하도록 설정됩니다. 검색 다이얼로그도 한결 간략해져서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지요.

단축키 배정하기

마지막으로, 이모티콘을 자주 입력해야 할 때는 함수를 직접 입력하는 것은 귀찮은 일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입력하는 단축키를 만들어 봤습니다. 저는 SPC i e 단축키를 이용하고 싶어서 config.el에 아래의 내용을 집어 넣었습니다.

(map!
 :leader
 :n "i e" #'emojify-insert-emoji)

이 설정이 적용된 이후부터 SPC i e 키를 이용해 아주 간편하게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