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직은 절망스러운(?) Xcode 13 Beta의 Vim 모드

기술적인 이야기/애플 플랫폼 개발 2021. 6. 16.
반응형

이번 WWDC21은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정말 새롭고 풍부한 변화의 발표가 있었다. 물론 국내 언론 기사에는 OS가 새로 나왔다 정도만 나오고 당연히 상세한 내용이 나오진 않았지만 말이다.

어쨌든 이번 행사에서 Xcode 13도 발표되었는데 이 발표에서 직접 언급되지 않았지만 여러 사람들을 통해 알려진 신기능이 있다. 바로 Vim 모드다.

728x90

Vim 모드 켜기

Xcode 13의 첫 베타 기준으로 Preferences - Text Editing - Editing 항목을 들여다보면 제일 아래에서 Enable Vim key bindings 체크박스를 발견할 수 있었다.

Xcode Preferences

체크를 하게되면 이제 Vim 모드가 가동된다.

Vim 모드가 켜진 상황

위 스크린샷의 코드 하단에 검은 네모 박스가 커서다. 아직 입력 모드로 전환하지 않은 상태라 커서가 블록으로 표현되며 이 상태에서 ia 등을 눌러서 편집 모드로 전환하면 평소에 보던 커서를 볼 수 있다.

Xcode 창 최하단에는 Vim 모드에 관한 약간의 단축키 도움말이 표시된다. 물론 이 도움말은 Vim의 기능의 초극미세량에 지나지 않겠지만 말이다.

개인적인 평가

결론적으로 아직 쓸 게 못 되는 것 같다.

편집 기능은 동작한다. 커서 이동도 잘 되고 코딩도 할 수 있었다. 기본적인 편집 기능은 동작하는 것 같았다.

그런데 :키로 시작하는 커맨드 모드가 전혀 동작하지 않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저장도 안 되고 파일을 열어볼 수도 없고 여러 난감한 상황을 겪었다.

물론 미래에 어떻게 바뀔지는 알 수 없다. 베타가 나올 때마다 켜보며 테스트해봐야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