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macOS 14.2, iOS 17.2 등 공개

기술적인 이야기/새소식 2023. 12. 12.
반응형

애플의 신규 메이저 업데이트 준비가 진행되면서 일부 OS가 RC2가 나와서 뭔가 잘 안 풀리는 게 있나 싶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애플 각 플랫폼의 OS들의 새로운 메이저 업데이트가 나왔다. 정말 간략하게 살펴보자.

macOS Sonoma 14.2

macOS 14.2는 그다지 특별한 변화는 눈에 띄지 않는다. 다만 iOS에 지원되는 몇 가지 기능의 호환성 개선에 중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대략적으로 PDF 자동 완성, 메시지 개선, 날씨 개선, 시계 개선 등과 함께 다양한 버그가 수정되었다.

iOS 17.2

Journal App (Apple)

핵심적으로 일기장 혹은 순간 기록 용도와 비슷한 저널(Journal) 앱이 추가된다. 모 써드파티 앱의 핵심 아이디어를 그대로 베낀 듯해서 비난을 좀 받기도 했는데 정말 베낀 건지 아니면 인수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 얼마나 사용성이 맞을지는 오래 써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기타 공간 비디오 촬영, 아이폰 15의 액션 버튼 지원 추가, 메시지 개선, 날씨 개선과 함께 다양한 버그가 수정되었다.

기타

같은 라인업인 iPadOS 17.2, watchOS 10.2, tvOS 17.2도 함께 릴리즈 되었다. 메시지나 날씨와 관련된 개선 사항은 거의 비슷할 것 같다. 특히 iPadOS의 경우는 iOS와 상당히 유사하게 업데이트되어 왔으니 이번에도 그럴 것 같다.

레거시 지원을 위한 iOS 16.7.3, iPadOS 16.7.3 버전도 릴리즈 되었다. 당연히 기능적 변화는 없고 보안 결함 수정에 초점이 맞춰졌을 것으로 보인다.

언제나 그랬다시피 애플의 OS들이 버전업 되면 같이 공개되던 Xcode도 15.1이 함께 릴리즈 되었다. 이 글을 쓰는 작자의 구형 인텔맥북이 혼자서 열받고 이륙하길래 뭔가 했더니만 이 Xcode를 멋대로 업데이트하던 도중이었다. 뭐 그냥 그랬다는 이야기다.

업데이트는 눈치껏

버전 번호들 중 가운데 번호가 오르는 메이저 업데이트에는 기능적인 변화가 있기 마련이고 따라서 숨겨진 버그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급하지 않다면 바로 업데이트는 하지 말고 잠깐 지켜보거나 혹은 첫 마이너 업데이트 즉 세 번째 버전 번호가 추가되거나 올라가는 업데이트가 있을 때 업데이트 하면 웬만해선 큰 문제는 없는 편이다.

그러니 이번 업데이트는 눈치껏 진행하자. 이 글을 쓰는 작자는 업무가 끝나는 대로 바로 설치할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