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code의 부산물(?) 청소 쉽게 하기

기술적인 이야기/애플 플랫폼 개발 2020. 11. 16.
반응형

Xcode가 가끔 꼬여서 이상 동작을 하는 경우 아래 터미널 커맨드로 Xcode의 똥[...]들을 치우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 rm -rf ~/Library/Developer/Xcode/DerivedData

그런데 Big Sur부터인지 아닌지 확실치는 않지만, 이제는 저장 공간 관리 앱에서 손쉽게 필요 없는 개발자용 파일을 삭제할 수 있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위처럼 프로젝트 아카이브나 Xcode 캐시, 프로젝트 빌드 데이터 및 인덱스를 선택해서 삭제 버튼만 누르면 깔끔하게 청소가 됩니다. (그런데 지금은 무슨 버그가 있는지 프로젝트 빌드 데이터 및 인덱스는 깔끔하게 지워지지는 않기는 합니다)

장점으로는 애플에서 직접 지원하는 앱이기 때문에 터미널 커맨드에 비해 안전하다는 점이겠지만, 단점으로 삭제 시간이 터미널보다 상대적으로 오래 걸린다는 점이 있긴 있습니다.

대신 이런 부산물 뿐만 아니라 오래된 iOS 시뮬레이터 지원을 삭제하는 등의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HDD나 SSD 공간이 부족해질 때 한 번씩 들여다보면 도움이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참고로 위 앱은 '저장 공간 관리.app'이라는 이름으로 Spotlight로 쉽게 찾아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응용 프로그램 트리에서는 어디에 숨겨져 있는지 못 찾겠더군요. 그 외에 메뉴에서 애플 메뉴를 선택 - 제일 상단에 '이 Mac에 관하여'라는 것을 선택하면 나오는 창에서 아래와 같이 저장 공간 탭을 눌러서도 띄울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관리 버튼을 누르면 저장 공간 관리 창이 나타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